일상생활

2022목표: 목표설정의 중요성, 목표세우는방법

따숩 2022. 1. 4. 01:27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목표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다들 2022년 목표는 세우셨나요?

 

 

무계획이 유계획인 삶

 

저는 2021년 11월부터 다이어리를 사두고, 어떻게 계획을 세우면 좋을까 고민을 많이 했어요. 머릿속에 잡다하게 생각은 많은데, 그것을 구체화 시키고 다이어리에 적어서 목표를 세우는 것 자체가 너무 어려웠어요..

 

예전에는 계획세우기를 좋아하고, 열심히 했던거 같아요.. 그런데 육아를 하면서, 나만의 생활을 잊고 지내서인지,육아하면서는 거의 개인의 목표와 계획은 없었던거 같아요.. 지금 돌아보니 정말 연초 계획이 없었네요..

 

그리고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지 못함을 마주하게 될때의 그 느낌이 싫어서 계획을 세우지 않은것도 있고, 또 한편으로 인간으로서 유한한 삶을 사는데, 내가 계획을 세우는것이 무슨의미가 있나. 그냥 하루하루 감사하면서 사는게 삶에 대한 겸손이 아닌가하는 혼자만의 생각에 빠져서 계획을 세우지 않기도 한거 같습니다.

 

제가 ISFJ인데, 계획을 보통 좋아합니다. 그래서 늘 달력과 다이어리를 두고 사는데, 작년에는 다이어리를 일정없는 다이어리(줄노트)로 구매했어요. 돌아보니 내가 그만큼 목표를 잘 두지 않고 지내고 있었구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성향상 아예 목표가 없이 지내진 않지만,, 구체화시키지 않고 지냈던 것이죠.

 

 

 

 

 

목표세우기 / 목표설정의 중요성

 

목표를 세우려고 보니, 목표는 왜 세우는 것이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왜 중요하고 필요할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왜 설정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육아하느라 내 자신이 없어질때, 또는 삶속에서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시는 분들이 왜 새로운 목표를 세워야 하느냐 생각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냥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면 좋은결과가 있을거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목표가 있으면 태도가 변하게 됩니다. 또 목표는 '방향성'입니다.

우리는 앞을 알수 없는 길을 걷고 있습니다. 내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에 대해서, 무한 질주를 하기보다는 잠시 멈춰서 내가 갈 방향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지요. 목표를 설정하면, 내가 생각지도 못했던 힘이 생기기도 하고,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목표를 가지는 것은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목표설정의 어려움/ 목표를 어떻게 세워야하는가

 

그럼 도대체 목표는 어떻게 설정해야하는 거지. 2022년을 계획한다면 목표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세워야하는지도 막막하게 느껴집니다. 저도 그래서 한달간을 머릿속으로만 고민했네요..

'목표'는 '어떤 목적을 이루거나 어떤 지점까지 도달하려고 하는 행위 혹은 그 대상'을 의미합니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일정기간 달성하려는 구체적인 성과를 명시하는 것입니다. 그럼 일단 인생의 목적이 있어야 하겠지요?

목적을 이루려고 목표를 세우는 것이니깐요. 목표는 '난 좋은엄마가 될거야', '경제를 잘 아는 사람이 될거야'라는 것은 목표가 될수 없습니다. 목표는 '언제까지, 얼마나, 어떻게'가 있어야 합니다. 목표를 세운다면 구체적으로, 측정가능하도록, 달성가능한 목표로, 현실적이면서도 결과지향적인, 기한이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1. 내 삶에서 이루고 싶은 목적 고민

너무 방대하고 아직 생각하지 못했더라면 구체화시키는 것은 미뤄도 됩니다. 오히려 목적을 고민하다가 목표도 세우지 못할 수 있거든요. 그렇지만 꼭 한번쯤은 내 삶의 목적, 내가 바라는 미래의 내 모습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획은 언제든지 수정가능하고, 수정되어도 괜찮습니다! ^^ 저도 오랜만에 해봤는데 하고나니 삶에 대한 스스로의 자세가 달라지더라구요 .

 

 

 

2. 목표세우기 전 / 이전 나의 목표 점검 반성시간 (중요 별 다섯개)

전 사실 이번에 바로 목표를 세웠거든요~ 그런데 드류앤드로우님의 유튜브를 보다가, 목표세우기 전 중요한 것이 바로 '지난날을 복기' 하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정말 중요하다며 강조하셨는데, '와 진짜 맞는말이다.. '싶었어요. 그래서 저는 지난 저의 삶을 복기를 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한해의 내가 세운 목표와 생각들을 점검하고 돌아보는 시간은 쉽진 않았습니다. 마음도 아프고, 눌림이 찾아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내가 늘 하던 행동들을 계속하고 싶지 않다면, 반성의 시간은 꼭 필요합니다. 지난날 후회가 없으신 분이라면,, 반성이 필요없을까요? .. 아.. 부럽습니다..

인생전체를 복기하기엔 에너지와 시간이 많이 드니, 지난 한해만 돌아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기억력의 유한함으로 다이어리에 적어놓았더라면 좋았겠지만, 그런게 없으니...그냥 생각만 해보기로 했습니다.

지난 한해 나는 무엇을 목표했고, 얼마나 이루었나. 내가 이루지 못했더라면 그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이룬것은 스스로 칭찬하고, 격려하고

이루지 못한것은 반성하고, 격려하고

꼭 이 단계를 거쳐보세요.

 

 

 

 

 

3. 목표 세우기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만다라트 목표달성표가 저는 마음에 들어 이것을 참고하여 계획을 세웠습니다.

 

1) 제일 가운데는 중심 목표입니다. 저는 여기를 제 삶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삶의 목적과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서 적었습니다.

 

2) 중심목표(목적)에 관련된 세부 8개를 정해줍니다.

저는 행복한 육아, 행복한 가정, 경제적 자유, 도움이 되는 삶, 미니멀 라이프 등등을 적었어요!

 

3) 위의 세부목표 8개를 이루기 위해서 내가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를 적습니다.

예를 들어, 행복한 육아라면

- 아이와 하루에 30분은 눈마주치며 자리에 앉아 놀이하기

- 긍정의 대답을 하루에 1번은 꼭하기

- 사랑해등 격려하는 말을 하루 1번 하기

등으로 내 행동의 목표를 더 세부적으로 적어줍니다.

 
출처 : 일본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 고등학교 1학년때 작성한 만다르트 계획

 

실행

이 많은 생각을 성과로 만들어 내야합니다.

실행력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고민해야합니다. 저는 이부분때문에 복기하면서 힘들었어요... 실행이 부족한 제모습이 너무 싫고 답답하고, 나는 원래 그런사람이야.. 늘 그래왔어라며 부정적인 프레임을 잔뜩 씌우고 있는 제 모습을 보았습니다. 생각은 많고, 공부는 많이 하는데 그에 따른 실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니.. 힘들더라구요. . 지금도 이겨내는 중입니다. 또 힘들어 넘어지지 않도록 이번에는 실행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두 실행의 중요성은 잘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말처럼 생각을 실행에 옮기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어떤 경영자는

95%가 옳은 을 하고 있지만

 5%만이 옳은 을 실행에 옮긴다

라고 말하였다.

 

 

 

지식이 좀 부족해도 실행력이 뛰어나면 어떻게든 결과가 나오지만, 지식이 많아도 실행력이 부족하면 어떤 결과도 나오지 않습니다. 오직 실행하는 사람만이 성과를 낼 수 있죠. 목표를 잊지 않기위해서 목표를 상기하면서 올한해 정말 미친실행력을 보여주는 한해가 되기를

생각하는 즉시 움직이는 것을 계속 연습하기를

 

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 모두 저와함께

ACT하시는 한해 되기를 바랍니다!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