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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공간서 모든 경제활동, 메이드 인 메타버스, 메타버스란?

따숩 2021. 12. 17.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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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신문을 읽다가 메타버스가 무엇인가 하고 검색해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주식에서도 신문에서 메타버스는 주목받는 키워드입니다. 

메타버스는 최근에 이슈로 많이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 같지만, 이미 오래전부터 연구가 되었던 분야입니다. 꾸준히 기술 개발하고 산업에 적용을 하려는 노력을 하였지만 일반 대중과는 거리가 있었습니다. 

 

처음 말이 등장한 것은 30년 전,미국의 공상 미국의 공상과학 소설가인 닐 스티븐슨이 1992년 출간한 소설 <스노 크래쉬>를 통해서입니다.주인공인 히로가 '아바타'를 통해  사회·경제적 활동을 하고 적들을 물리치는, 가상세계의 이름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최근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의 언급으로 메타버스가 더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엔비디아는 그래픽 카드로 시작해 인공지능, 반도체 업계의 패권을 다투고 있는 회사인데요. 기조연설에서 메타버스의 시대를 선언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코로나 19로 갑작스럽게 비대면 시대가 되고, 자유롭게 참여가 어려워진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위한 다양한 시다와 변화가 요구되면서, 메타버스가 더욱더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그럼 여기서 메타버스의 뜻을 한번 살펴보고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우리 생활에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공·추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자신을 대리할 수 있는 존재인 아바타가 활동할 수 있는 '가상현실'을 말합니다. 

메타버스의 '세계'란 디지털 플랫폼입니다. 

 

  • 메타버스의 핵심은, 물리적 제약을 벗어나서 가상세계에서 인간과 사회에 필요한 기능을 확장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이용자

아무래도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밀레니엄 세대+Z세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MZ세대는 어린 시절부터 스마트기기에 익숙하고 또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정체성을 드러내는 '멀티 페르소나'의 특성을 보이며 '본캐' '부캐'등의 표현이 자유로운 세대입니다. 

 

 

 

 

 

메타버스의 유형

 

차이나는 클라스 jtbc

1. 증강 세계 

  • 특수한 렌즈나 카메라를 통해 펼쳐지는 새로운 세계로, 현실세계에 가상의 정보가 덧입혀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포켓몬 고 게임 등이 있습니다. 

 

2. 라이프로깅 

  • 나의 정보를 기록하여 나의 생활정보가 디지털화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SNS나 스마트워치 등이 있습니다. 

 

3. 거울 세계

  • 복사한 것같이 만든 공간으로, 오프라인에서 했던 행동이 온라인으로 옮겨놓아 현실세계가 가상세계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구글맵, 배달의 민족 같은 배달앱, 당근 마켓, 에어비앤비 등이 있습니다. 

 

4. 가상세계 

  • 현실과 유사하거나 완전히 다른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세계입니다. 예를 들면 요즘 로블록스나, 제페토 게임이 있습니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은 가상세계를 잘 나타낸 영화로 보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메타버스는 지금?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메타버스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1년 9월에 정부가 2025년까지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등 핵심 유망 분야에 2조 6000억 원의 예산을 집중 투자하고 영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지원한다고 하였습니다.

산업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2022~2025년까지 개방형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도 지원하고, 또한 내년 중소ㆍ벤처기업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혁신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2023년까지 2년 동안은 사물인터넷(IoT) 테스트베드를 고도화한다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성장하는 메타버스 

 

이제는 이용자들이 직접 플랫폼에 참여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거래하면서 새로운 경제구역을 생성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되고,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NFT) 등을 통해 가상의 공간에서 실제 경제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엔터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글로벌 대기업들의 투자 강화와 기술 개발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투자자본도 메타버스에 관련된 사업에 크게 주목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추천했었는데도, 꼭 보세요! 안 보셨다면~

메타버스 가상세계에 대한 이해서 훨씬 쉬워지실 거예요~! 

 

 

처음에는 메타버스가 단지 게임이나 허상의 무언가라고만 생각했었는데, 

공부하면서는 메타버스의 미래가 더 기대가 되고, 

앞으로 기업들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에 대해서 궁금해졌습니다.

 

이 글 쓰면서 제페토도 깔았는데 나중에 리뷰해볼게요~~ ^^

 

 

 

 

생각은 이 기사로부터~

 

https://www.mk.co.kr/news/it/view/2021/12/1140993/

 

가상공간서 모든 경제활동…`메이드 인 메타버스` 시대 열린다

매경TV `2021혁신성장포럼` 일상침투해 경제적 가치 창출 경험중심의 3D공간으로 대체 공상과학 같은 세상 펼쳐질것 이어령 "메타버스가 종착점"

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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